일본중국학회이사장
(2017-2018)
土 田 健 次 郎
쯔치다켄지로

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

 일본중국학회는, 일본을 대표하는 중국연구의 학회입니다. 중국의 철학, 사상과 문학, 어학, 일본한학이 중심입니다만, 역사나 예술 등 관련제분야의 연구자도 회원으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. 또한 근년엔 일본과 중국의 문화교류의 연구발표도 활성화하고, 나아가선 현대중국의 미디어, 예능에 대한 관심도 회원 가운데 높아지고 있습니다. 앞으로는 더더욱 중국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들이 제기되어 갈 것입니다.

 본 학회가 창립된 것은 1949년 10월로, 당초 회원은 246명이었습니다. 그러나 현재(2015년6월)는 2000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. 회원이 소속한 연구 교육기관도 홋카이도에서 오키나와, 해외에 이르고 있습니다.

 본 학회의 활동의 중심축은 년1회의 학술대회개최(10월)과, 년1회의 기관지 《일본중국학회보》의 간행입니다. 또한 차세대 심포지움을 열어 그 성과를<研究集録>으로서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습니다.

 이 외에, 매년 회원명부를 회원들에게 배포하고, 년 2회 학회보고와 국내외의 학술정보를 실은 《학회소식》을 회원에게 송부하고 있습니다. 또한 학회상 수여를 통해 신진연구자를 표창하고, 학계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.

 본 학회는 학술연구의 장을 견지하고 있어, 일중의 정치적 경제적 관계의 변동에 좌우되는 일은 없습니다. 회원 여러분은 대등하게 중국연구관계자로서의 연대감으로 연결되면서, 학술상의 의견과 정보교환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.

 본 학회는 중국학 및 관련 제분야에서 학술연구를 추진하는 분들의 회원가입을 환영합니다.

平成29(2017)년 5 월 1 일
 附記: 본 학회에 가입을 희망하시는 분은 홈페이지의 〈사무국으로부터 안내말씀〉의 〈입회안내〉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